티스토리 뷰

세테크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

[ 완스 ] 2019. 1. 16. 21:23


연말정산은 1월부터 12월 총 1년간의 소득 세액을 파악하고 미리 원천징수된 세금과 비교해 과부족에 대한 정산을 실시하는 제도입니다.

퇴사를 12월 31일에 딱 맞춰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훨씬 많죠. 그러면 중도 퇴사자의 연말정산은 어떻게 처리할까요?


중도 퇴사자는 퇴사할 때 연말정산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보험료, 의료비, 신용카드 등의 공제 신청을 하지 않아도 회사가 기본공제만 적용하여 약식 연말정산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만약 퇴사할 때 각종 소득공제, 세액공제 신청을 하지 않았더라도 5년 안에 환급신청을 한다면 환급이 가능합니다.

퇴사를 하면 반드시 챙겨야 하는 서류가 있습니다.
바로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입니다.

해당 영수증을 통해 세액이 얼마인지 등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퇴사를 할 때 반드시 회사에 요청하여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에 결정세액 부분이 있는데 0원이 아니라면 연말정산 대상이 됩니다.

따라서 퇴사 후 실직 상태이더라도 결정세액이 있다면 연말정산을 해야합니다. 실직 상태이면 한 5월에 실시되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하면 됩니다. 소득 세액공제 환급신청은 5년 이내에 신청하면 됩니다.

그리고 퇴사 후 재취업 했다면, 새로 취업한 곳에서 전 직장과 합산해서 연말 정산이 가능합니다. 이때 필요한 서류가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입니다.

퇴사한 전 직장에서 발급받아 현 직장에 제출해야 합산하여 소득 세액공제 신청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꼭 퇴사할 때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을 챙기는게 좋습니다.
​​


전 직장에 발급해달라고 말을 하기가 어렵거나 불가피한 경우 연말정산 때 합산신고를 하지 않고, 다음 해 5월에 직접 전 직장과 현 직장의 소득을 합산해서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해도 무방합니다.

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 이중근로소득이 발생한 근로자가 되어 ‘이중근로 합산 미신고자’가 됩니다.

이중근로 합산 미신고 대해서는 7년간 세금을 추징할 수 있고, 납부할 세액의 20%에 해당되는 무신고가산세와 연 10.95%의 납부 불성실 가산세까지 물어야 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연말정산 관련 정보 더보기...

2019 연말정산 자동계산 엑셀

중도퇴사자 연말정산 방법

2018 연말정산 자동계산 엑셀

연말정산 안경구입비

2018년 연말정산 미리보기

2018년 연말정산 변경내용 확인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