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구내염 발생 원인 및 예방법

by [완스] 2019. 12. 8.
반응형
구내염은 입안 점막에 염증, 궤양 등이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구내염은 혀나 잇몸 등에서도 쉽게 발생하고 통증과 구취 등을 동반하기 때문에 상당히 괴로운 질환입니다. 그런데 구내염은 스트레스를 심하게 받거나 몸이 피곤할 때나 입안에 상처가 생겼을 때 쉽게 발병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별것 아닌 것 같아도 통증이 심해 말을 할 때나 식사를 할 때 상당한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누구나 쉽게 경험하지만 잘 낫지 않는 구내염 원인은 무엇일까요?
 
 
대표적인 구내염 원인은 세균과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입니다.
뜨거운 음식을 먹었을 때나 입안에 상처가 났을 때 구내염이 발생하게 되는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곰팡이, 스트레스, 호르몬의 변화, 체중 변화, 치약의 특정한 성분들도 구내염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철분이나 엽산, 비타민B12의 결핍이 일어났을 때도 구내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원인으로 일어나는 질환이기 때문에 연령에 관계없이 누구나 겪게 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은 발병 원인에 따라 크게 네 가지 종류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염
  -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것은 면역저하,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
몸이 피곤할 때나 입안에 상처가 났을 때 발생할 가능성 높음
2. 편평태선 구내염
  -
세포의 과도한 성장 때문에 발생
  -
간혹 편평태선이 암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있어 주의 필요!
3. 헤르페스성 구내염
  -
헤르페스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

4. 칸디다증
  - 곰팡이의 감염에 의해 발생

 
 
이처럼 구내염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병하는 질환입니다. 구내염으로 인해 통증과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일상 생활 속에서 신경쓸 필요가 있습니다. 몇 가지 구내염 발생을 막기위한 예방법 및 주의사항을 알려드립니다.

구내염의 발병을 막기 위한 생활수칙
- 양치질, 가글 등을 통해 항상 구강을 청결하게 유지하려 노력한다.
- 음식을 먹을 때 말을 하지 않는다.
- 6개월~1년 주기로 스케일링을 받는다.
- 치아교정 중 일 때는 교정기에 의해 입안에 상처가 나지 않도록 주의한다.
- 구강점막을 자극하는 짠 음식, 매운 음식, 신 음식 등의 섭취를 삼간다.
- 스트레스가 과도하게 쌓이지 않도록 취미활동과 휴식을 통해 조절한다.
- 흡연자의 경우 담배를 끊는다.
- 각종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여 영양결핍이 일어나지 않도록 한다.

 
위의 생활수칙을  지키려 노력하면 신체의 면역력을 높이고 구내염의 발병률을 크게 낮출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구내염 원인과 발병을 막기 위한 몇 가지 예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구내염은 쓰라림 등의 통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상당히 괴로운 질환입니다. 치명적이지는 않지만 생활에 불편함을 주기 때문에 구내염이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소개한 구내염이 발생하는 이유를 정확히 알아두고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에 노력해보세요. 잦은 구내염에 시달리는 분이라면 생활습관을 개선하여 예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댓글